매독 위양성
두잇2000
조회 1912
25.11.05
이 환자에서는 임종평 문제처럼 RPR만 처음에 시행해서 1:2 <1:8 나왔을 때는
이미 치료했으니까 위양성으로 간주하고 FTA-ABS나 확진 검사 안 해도 되나요?
아니면 똑같이 확진검사로 위양성임을 확인해야 하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두잇2000
25.11.05
울쎄라600샷
25.11.27
선별검사 f/u.
BEbibibi
25.12.29
엥? 그러게요. 왜 RPR titer 다시 증가하는지 안보는걸까요?
BEbibibi
25.12.29
Low risk 인 사람인데, 매독 선별검사 (+) -> titer가 낮으면 위양성일수 있지만, 일단 확진검사!
High risk인 사람인데, 매독 선별검사 (-) -> 항체 증가하는 2-3주정도 뒤에 다시 선별검사 재검
매독치료받은 사람인데, RPR titer가 1:4정도로 낮게 (+) 나옴 -> 위양성일 가능성 크다구, 안심 (재검X)
매독치료받은 사람인데, RPR titer가 1:8보다 높게 (+) 나옴 -> 치료실패나 재발 의미하니, titer가 계속 올라있는지~ 감소하는지 보기 위해 재검!
이는 매독의 치료 성공여부가, RPR titer가 1:8보다 낮아지는걸 목표로 하기 때문임!
두잇2000
25.12.29
정리 감사합니다!!
얼렌의서재
26.05.15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low/high risk분류는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댓글 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