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왜 답이 ①은 될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삐삐롱스타킹

조회 103

26.06.14

안녕하세요,

아래 ① ~ ④ 중 2가지 이상이 allergen 노출 뒤 몇 분 ~ 몇 시간 안에 나타나면 아나필락시스라고 진단할 수 있다고 공부했는데

① 호흡 ② 피부 ③ 심혈관계 (저혈압) ④ 소화

위 크멜 문제는 ② 피부 + ④ 소화 2가지 증상이 다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는데 왜 ①은 답이 될 수 없는건가요? (해당 문제 답은 ③입니다)

④가 설사 정도가 아니라 많이 심각한 복통이여야 되는 걸까요?ㅠㅠ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9

집에가고싶음

26.06.14

아뇨. 호흡증상 or 저관류 중 하나는 꼭 나타나야 anaphylaxis로 진단 가능해서 그런거예요!

패드와컴퓨터

26.06.15

답변 감사합니다!

① ~ ④ 중 아무거나 2개 이상 만족하면 되는거 아니었을까요...?

집에가고싶음

26.06.15

사진 첨부 감사드려요 ㅎㅎ 제가 1번 기준만 생각했던거같아요!

아랫분 말씀대로 가장 중요한 건 - 해당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가 - 인 것 같네요!

패드와컴퓨터

26.06.15 (수정됨)

지금 당장은 응급이 아니지만 아나필락시스는 맞기 때문에 늦게 투여하는 것보다 조기에 에피네프린 투여하지는 않을까요,,,?? ㅠㅠ

여유있게

26.06.15

여유있게

26.06.15

아나필락시스 정의를 살펴보시면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수초에서 수분내 발생하는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입니다.

기전으로는 IgE mediated 이 전형적이고, non IgE mediated(과거에 Anaphylactoid reaction에 해당) 일 수도 있습니다. 임상진단은 첨부드린 사진처럼 급성피부증상 + 호흡/순환/심한소화기 혹은 유발위험 높은 물질 노출 + 저혈압, 심한 호흡기증상 (기관지경련/후두부종)으로 할 수 있습니다

여유있게

26.06.15

첨부해주신 문제 상황은 임상진단 기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IgE mediated 반응으로 mast cell이 분비하는 mediator들이 혈관투과성을 높여 피부엔 두드러기 소화기에선 설사 등의 경증적 전신증상을 유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증치료 항히스타민제 주면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패드와컴퓨터

26.06.15

지금 당장은 응급이 아니지만 아나필락시스는 맞기 때문에 늦게 투여하는 것보다 조기에 에피네프린 투여하지는 않을까요,,,?? ㅠㅠ

여유있게

26.06.15 (수정됨)

현재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인 아나필락시스 임상진단과 정의에 맞지 않아 보입니다..

항생제 사용할때도 specific -> broad 사용하듯,, 말씀하신대로라면 bee sting, 야외노출력으로 두드러기 생긴 환자, 소아 원인불명의 급성두드러기 환자들에게도 아나필락시스 가능성 의심하에 조기 에피네프린 IM 주신다는 말과 같다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지연성 아나필락시스가 걱정되신다면 페니라민im + 덱사 im 주시고 응급상황에 준하는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 증상 동반되었을 때 응급실 내원하라고 교육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