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non-IgE mediated이면 skin test의 경우 왜 효과가 없나요? 어쨋든 mast cell이 활동하여 피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 않나요?

Yo

조회 927

24.07.20

제곧내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삭제된 댓글입니다.

Yo

24.07.21

혹시 IgE와 IgG, IgM 등이 어떠한 상황에서 나오는지 그 차이에 대해서 아시나요? 감사합니다!

꿀약과

24.08.10

IgE mediated hypersensitivity는 Mast cell의 FceRI에 IgE 붙은 상태로 allergen 만나면 즉시 degranulation 발생하기 때문에 SPT 했을 때 바로 반응 나오는 거고요, 나머지 type의 과민반응은 Ag-Ab complex 침착 시 보체 활성화, CTL에 의한 ADCC 등의 기전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릴 뿐더러 피부에 미량 닿은 걸로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아나필락시스로 내원한 환자에서는 애초에 SPT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저녁에먹는삼겹살

24.09.19

skin prick test가 mast cell에 붙은 IgE가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낙필락시스 온 환자 중에 skin prick test (-)인 환자들을 non-IgE mediated라고 이름 붙인 것 같습니다.

어떤 환자들에게는 SPT를 시행하냐 시행하지 않냐의 개념이 아니라 아낙필락시스 온 환자에게 이후에 SPT해봤는데 반응이 없었던 환자, IgE가 RAST, ELISA에서 안 나왔거나 histamine이 높지 않았던 환자에서 Non-IgE mediated라고 이름 붙인 것 같습니다.

non-IgE mediated pathway에는 일반적인 IgE->mast cell->Histamine release 경로 외에 Histamine이나 bradykinin, leukotriene을 급성으로 release할 수 있는 모든 pathway가 포함되고 cell도 이러한 물질을 분비할 수 있는 cell이면 basophil이 아니어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IgE가 Fc epsilon receptor에 붙어서 crosslinking되면 히스타민 등이 나오듯이 ,

IgG 는 mast cell이나 neutrophil에 있는 FcrR (Fc gamma Receptor)에 붙어서 vasodilator나 mediator를 분비하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논문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9167492100230X?via%3Dihub

checkGPT

24.12.21

non lgE반응은 양이 좀 많아야되는데 skinpricktest는 너무 양이 적어서 잘 반응이 안일어난다고 합니다

느림보거북이

26.06.07 (수정됨)

1.nsaid, aspirin, acei, morphin, vancomycin, iodine 이들은 피부내 주입되면 알러지 반응이 아니더라도 부어오르는 위양성 반응이 매우 높습니다.

2.피하에 존재하는 비만세포와 전신적으로 존재하는 비만세포의 항원에 대한 직접 반응성(민감성)이 달라 진단적 가치가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