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혈역학적으로 안정적이어도 흑색변 소견 나오면 상부 위장관 출혈로 보고 EGD하나요?

Woong

조회 321

25.08.10

대장내시경을 하면 안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비황남

25.08.10

우선 흑색변은 상부 위장관 출혈을 의미해요. heme 성분이 위산과 소화효소에 의해 hematin으로 변하면서 검은 색이 되는 것인데 이는 8시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나이도 젊을 뿐더러 NSAID를 오랜 기간 복용했다는 점에서 다른 질병들보다 NSAID로 인한 부작용으로 위궤양이 생겼을 가능성을 가장 먼저 의심해야되고 혈색소 수치가 10 이하로 유의미하게 감소했을 뿐더러 흑색변을 보았으니 위궤양에 출혈이 동반되었음을 알 수 있기에 위내시경을 진단 및 지혈 목적으로 가장 먼저 선행해야 해요. 물론 흑색변이 하부위장관출혈에서 절대 안보인다는 아니예요. 하부위장관출혈일 수도 있죠. 그에 대한 검사는 위내시경을 통해 상부위장관출혈이 감별되었을 때 시행할 수 있겠네요.

Woong

25.08.10

감사합니다! 남은 주말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