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p과 Cancer의 개념이 조금 헷갈리는데
돌핀돌팡돌퐁
조회 607
25.12.17
Polyp에 대해서 내시경적 치료 후 추적관찰만 시행해도 되는 적응증에서 'submucosa 침범'이 있다는 건 이미 carcinoma in situ를 넘은 colorectal cancer라는 것 아닌가요?
따라서 'colorectal cancer 중에서도 저 세가지 조건을 만족한다면 내시경적 치료만 시행해도 된다'라고 이해했는데, 알렌 이론을 보면 내과 파트와 외과 파트 모두 'cancer는 무조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라는 오개념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제가 제대로 이해한게 맞을지 여쭙습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iIlIllIIiiiilI
25.12.17
Mucosa는 림프관이 없어서 전이 불가하죠. (carcinoma in situ). 그러나 Submucosa는 림프관이 존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T1 colorectal cancer 맞습니다. 그래도 전이 위험은 크지 않아요. 얕거나 심하게 악성이 아니면 내시경으로 절제해도 돼요.
암은 원칙적으로 수술하지만 단, 저위험 T1은 예외로 한다고 이해하심을 추천드려요.
돌핀돌팡돌퐁
25.12.18
답변 감사합니다! :)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