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chronic mesenteric ischemia가 있다가

Joe1234

조회 161

26.05.01

acute mesenteric ischemia가 발생했다고 보면 될까요?

그리고 chronic이었을때는 thrombosis 기전이고

acute일때는 a.fib기저력 보아서 embolism 기전이라고 생각하면 될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닥터핑피링

26.05.02

해설에 제시된 것처럼 chronic 증상은 atherosclerotic stenosis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acute의 경우에 두 가지 기전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1. thrombosis: 기존 atherosclerotic stenosis 부위에서 plaque rupture에 의한 thrombosis로 급격한 폐색 유발

  2. arterial embolism: cardiac emboli가 SMA로 갑자기 날아가서 폐색 유발 (기저 장 허혈 병력 없이도 가능)

두 가지 기전을 구분하려면 혈관 CT를 찍어봐야 할 것 같아요. 둘 중 하나의 기전일 수도 있고 mixed된 형태일 수도 있겠죠. Embolism은 주로 SMA부위에서, Thrombosis라면 기존 stenosis부위에서 허혈이 보이겠지요.

Joe1234

26.05.0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