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ker diverticulum 수술 적응증
Cheetah
조회 2074
23.12.08
퍼시픽 외과각론에는 Zenker는 증상유무 관계없이 항상 수술이라고 되어있고
알렌 소화기에는 증상 있으면 수술이라고 되어있는데
혹시 둘 중 뭐가 맞는건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에어라인수딧
23.12.08 (수정됨)
저는 식도 게실 경과관찰 적응증 : 무증상 & 2cm 미만 & 상부식도가 아닐 때 라고 알고있습니다 젠커게실은 상부식도게실이므로 무조건 수술로 알고 있습니다
Dg
23.12.08
젠커는 무조건 수술인데 문제로 나온다면 99% 유증상 젠커로 줄거니까 수술 고르면 될듯핮니다
Cheetah
23.12.11
두분 다 감사합니다!
yhbestbest
26.06.25
Uptodate: 무증상시 치료하지 않으며, 유증상시 일반적으로 endoscopic myotomy를 시행
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