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엘라스타아제??

맛집전도사

조회 4323

23.12.14

엘라스타아제는 IBS에서 오르는 효소인가요?? 췌장과는 관련이 없나용??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파즈

23.12.14

fecal elastase 상승은 잘 모르겠고.. 하락(<100~200ug/g)은 이자의 외분비 기능 감소를 뜻합니다!

맛집전도사

23.12.14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엥오잉

24.05.15

확실하진 않으나 ChatGPT한테 물어보니까, rapid transit time이 나타날 수 있는 경우에 췌장에서 분비된 elastase 효소가 흡수되지 않고 대변으로 나와버려서 높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 것 같네요

지피티피셜이니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될듯

sprague

26.04.21

여기서 엘라스타제를 잰 이유는 아마도,

IBS 환자는 보통 젊은 나이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분 같이 50세 이상에서 IBS를 진단하려면 다른 원인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배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만성 췌장염으로 인한 설사이고, fecal elastase의 하락은 췌장의 exocrine function이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은, IBS가 기본적으로 기질적인 문제의 배제진단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질적인 문제의 배제'라는 차원에서 쟀다고 이해하심이 적절해보입니다.

Gastroenterologist

26.06.17

ㅇㅇ 묽은변을 본다니까 잰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