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위정맥류 출혈?

두부김치

조회 2155

24.03.02

식도위내시경 사진에서 루골 fold(사이로 피가 고임)가 보여 위라고 생각했고, 위정맥류 출혈로 판단했습니다.

거기에 vital unstable(맥박 110회/분), Hb 6.9로 매우 낮아 응급하므로 BTRO를 해야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왜 답이 BTRO가 될 수 없는지 궁금하고, 식도위내시경 사진이 왜 식도정맥류인지 궁금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

Brilliance

24.03.02

EGD 사진이 하부식도-위접합부 입니다. 위주름이 아닙니다. 정맥류가 부풀어서 그렇게 보이는 겁니다. 이건 내시경 아틀라스를 보시라고 밖에 설명을 못하겠네요. 식도정맥류에서 출혈지점도 보이므로 EVL이 우선됩니다. BRTO 하려면 먼저 좌신정맥-정맥류 션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해서 응급으로 시행하기에 적절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