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병변 위치가 어디인가요

커피먹다코피

조회 1729

24.09.29

해석에 간문부쪽이라 했으니 a가 되는건가요?

(b는 filling defect가 아닌지 궁금합니다!)

또 b 부위에 filling defect가 있다면 이자머리암으로도 볼 수 있나요?/

그리고 빨간 화살표(하얀색 구름처럼 보이는거)랑 분홍색 화살표(주변보다 더 검게 보이는 곳)은 각각 무엇을 시사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은데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독톨이

24.09.29

a 가 맞는 거 같습니다.

b에 병변이 있다면 담낭에도 조영제가 채워져야 합니다.

빨간색은 잘 모르겠으나, 분홍색은 간내담도가 겹쳐보일때 가끔 더 조영이 진해보일 경우가 있습니다.

저녁에먹는삼겹살

24.09.29

이자암이면 아마 filling defect보다는 MRCP에서 double duct sign이나 bile duct dilatation된 소견을 줄 것 같습니다! ERCP에서는 내시경으로 이자암 뚫고 상부 bile duct에 조영제를 쏘기 때문에 stone과 같은 lumen filling defect를 보기 어려울 것 같아요

커피먹다코피

24.10.07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