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사슬알균 인두염 vs 성홍열

SiuuuuuuuuuuUuuuuu

조회 1293

25.05.05

둘이 발열, 발진 양상, 인후,편도에 삼출물 등 임상양상이 거의 비슷한데

1. 소아에서 사슬알균 인두염 + 딸기혀 = 성홍열

2. 사슬알균 인두염은 소아, 성인 다 가능

이렇게 정리해도 될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decaf

25.05.05

성홍열은 strep throat이 있는 사람에게서 전신적으로 rash가 나타나는 등의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jmb

25.07.15

그러게요 rash 유무가 차이점일 듯 한데, 알렌 개념이 오류가 있는듯?

플라잉비둘기

26.05.31

성홍열은 GAS 인후염에서 GAS 균주가 SpeA, SpeB, SpeC 와 같은 pyrogenic exotoxin을 분비할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즉 GAS 인후염의 연장선 상에 있는 질환이기에 당연히 인후염은 가지고 있고, 성홍열에 특이적인 전신반응(rash, 딸기혀) 소견으로 구분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