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파상풍 헷갈리는거 질문좀 요

주관식

조회 623

25.12.30

파상풍 3회 다 맞은 경우 질문드립니다.

10년이 지났는데 꺠긋한 상처면 Td만 한방 추가로 맞으면 됩니다. 이건 맞죠?

그럼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질문 : 10년 지났는데 더러운 상처면 Td + IVIG 까지 맞춰줘야하나요?(어릴때 3회 접종 다 맞고 성인된 환자입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퉁퉁퉁사후르

26.01.01

답 : 아니요, 부스터샷을 잘 맞았다는 가정하에 Td만 1회 맞으면 됩니다. 이미 독소에 대한 항체가 있기 때문이지요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5289&utm_source=chatgpt.com

중꺽그마

26.01.05

환자 50세, tetanus prone wound 있음.

43세에 예방접종 헀음 -> 5년 이상 지났으므로 Td 적응증

48세에 예방접종 했음 -> 2년 지났으므로 추가적인 치료 불필요 . 경과관찰

tpwhd0602

26.06.16

대신 예방적 항생제(metronidazole)는 투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