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헷갈리는거 질문좀 요
주관식
조회 623
25.12.30
파상풍 3회 다 맞은 경우 질문드립니다.
10년이 지났는데 꺠긋한 상처면 Td만 한방 추가로 맞으면 됩니다. 이건 맞죠?
그럼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질문 : 10년 지났는데 더러운 상처면 Td + IVIG 까지 맞춰줘야하나요?(어릴때 3회 접종 다 맞고 성인된 환자입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퉁퉁퉁사후르
26.01.01
답 : 아니요, 부스터샷을 잘 맞았다는 가정하에 Td만 1회 맞으면 됩니다. 이미 독소에 대한 항체가 있기 때문이지요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5289&utm_source=chatgpt.com
중꺽그마
26.01.05
환자 50세, tetanus prone wound 있음.
43세에 예방접종 헀음 -> 5년 이상 지났으므로 Td 적응증
48세에 예방접종 했음 -> 2년 지났으므로 추가적인 치료 불필요 . 경과관찰
tpwhd0602
26.06.16
대신 예방적 항생제(metronidazole)는 투여해야 합니다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