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콜레라 감염 시 항생제 뭐가 맞을까요

나사나수

조회 523

26.01.01

알렌에서는 macrolide 계열을 먼저 주고 감수성 확인 시 doxycycline을 주라는데

일단 해리슨 22판을 보면

일단 macrolide를 먼저 주라고 하는데

2024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한 관리지침을 보면

tetracycline 계열을 우선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국시에 안나올 거 같긴 한데 나온다면 뭘 골라야 할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느림보거북이

26.01.12

2025 감염병 관리지침도 동일하네요.

테트라사이클린 내성이 증가하고 있으니 감수성이 없으면 macrolide를 1차 치료약제로 사용하라는게 헤리슨 요지인것 같아요. 하지만 감수성이 있으면 테트라사이클린 쓰라는거 보니까, 그리고 질병관리청에서도 테트라사이클린은 먼저 언급한거 보니까 콜레라에서는 테트라사이클린이 더 잘 듣는 약인것 같습니다.

나사나수

26.01.13

국내 발병 기준으로는 tetracycline이라고 정리하고 해외여행력 있으면 macrolide라고 생각하는게 맞을까요?

플라잉비둘기

26.05.31

성인: 1st Doxycycline PO 1회 → 2nd Azithromycin or Ciprofloxacin

소아 & 임산부: 1st Azithromyc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