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괴사성 근막염에서 항생제 사용에서...

거친보라빛마법캥거루

조회 3776

23.07.16

S. pyogenes 로 penicillin G를 주는 것은 알겠는데, 추가적으로 항혐기균 항생제인 clindamycin을 함께 투여하는 이유가 뭔가요? 괴사 이후에 C. perfringens 감염 또한 의심이 되기 때문에 투여하는건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8

삭제된 댓글입니다.

comjingue

23.08.20

괴사성 근막염은 주로 mixed anaerobic and aerobic bacteria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혐기 커버 안티도 필요합니다

세르히오람머스

23.11.13 (수정됨)

S.pyogens -> Penicillin, C.perfringens(clostridium은 혐기균*) -> clindamycin(혐기균 target)으로 생각했습니다. *파상풍, difficile에 의한 PMC에서 metronidazole 주는 것 생각하면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

나중에 다시 보니 아래 댓글 달아주신 분들 말이 맞는거 같아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pubao0403

23.11.18

clindamycin이 GAS균으로 인한 독성쇼크증후군에 부가적인 효과가 있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ooooofours

25.07.25

윗분 말씀도 맞긴 한데 그람양성사슬알균이 보인다고 동정 결과를 알려줘서 혐기균보다는 (아예 아닌 건 아닌거같고) Clindamycin이 bacteria의 50s subunit을 타겟해서, bacteria의 독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 때문인 거 같아요

Ray Allen

25.07.30

파워내과 찾아보니 그러네요!

pma12616

25.12.02

오 이거 step 1 야마인가 그랬는데요

아이스모카

26.06.24 (수정됨)

괴사성 근막염이랑 가스괴저는 감별은 어떻게 하나요? ㅜㅠ

uityd

20시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