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EHEC와 Shigella 둘 다 HUS가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shigella는 항생제 치료가 금기가 아닌가요?

인절미소세지

조회 615

25.07.13

소아는 항생제 치료하는 경우가 적을 것 같긴 하지만, 알렌 표 상에서 EHEC는 HUS 발생 위험때문에 항생제, 지사제 금기라 나와있는데, shigella는 언급이 없어서 여쭤봅니다… 응당 주의해야할 것 같긴 하지만…금기까지는 아닌지.. 헷갈리네요.

답변 미리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decaf

25.07.13

Shigella는 금기 아닌 것으로 압니다.

https://pmc.ncbi.nlm.nih.gov/articles/PMC5850553/#s200510

IDSA 지침 보니까 추천하는 항생제도 나오네요.

저도 미생물학은 잘 모르지만.. Shiga toxin 자체보다 그것의 분비가 촉진되는지 여부와 관계된 문제라고 들었습니다.

인절미소세지

25.07.13

아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