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기립성 단백뇨

알렌알렌알렌

조회 1155

25.07.23

기립성 단백뇨의 가능성을 먼저 배제하기 위해 아침 첫 소변 단백검사를 할 필요는 없을까요?

이게 보기에 있었다면 어떤 것이 우선 되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응원해1102

25.07.24 (수정됨)

이미 1개월전 검사에서 단백뇨를 보였고 isolated proteinuria 의심되어 재검 요청한 것으로 보이는데 재검에서도 단백뇨를 보여 isolated proteinuria를 배제하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에 기립성 단백뇨를 생각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이제는 소변 정량 검사를 해야하는데 24시간 소변 검사 또는 spot urine test (UPCR, UACR)를 하면 될것 같습니다. 24시간 소변 검사가 가장 좋은데 번거로우니까 spot test (단회 검사)로 단백뇨의 양을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공부 중이라서 확실한 답은 아닙니다!

알렌알렌알렌

25.07.28

알렌에 있는 단백뇨 알고리즘에서는 재검시 단백뇨가 나왔을 때 기립성을 먼저 배제하는 거 같아서 고민됐었어요ㅠㅠ 답변 감사합니다!

킹오브더민준

25.11.24

선지를 (기상 직후 & 활동 중) 단회뇨 단백질 크레아티닌 이라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요? 정량측정이라는게 24hr or 단회뇨로 시행하는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