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F에서 PS, VSD 동반되니까 수축기 심잡음 들리는거 맞죠?
존예세린
조회 1189
25.10.31
근데 왜 청색증 있을때는 안들렸다가 오히려 응급처치 하고나서 들릴까요? ㅠㅠ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Dr.S
25.10.31
1) 일반적인 TOF에서 수축기 심잡음 들리는거는 RVOT 협착 (=유사 PS 효과 때문)입니다. 혈액이 좁은 통로를 지나다보니 잡음이 생기죠.
2) 일반적인 TOF가 가진 VSD는 매우 크게 생깁니다. 너무 큰 나머지 RV-LV의 압력차이가 거의 없어진데다가, 구멍이 매우 크니 혈액이 지날때 저항을 별로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TOF의 VSD는 심잡음을 만들지 않습니다.
3) Anoxic spell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호흡 → 체혈관 저항 ↓ → venous return ↑ → RA/RV 혈류 ↑ , RVOT의 비정상적 구조로 spasm
→ RV 입장에서는 RVOT가 평소보다도 너무 좁아져 버리니 차라리 VSD를 통해 LV로 가는게 낫겠다고 생각(RL shunt 악화)
4) 따라서 Anoxic spell 시 혈액이 RVOT로 지나는 양 자체가 너무 줄어버리니 잡음이 오히려 감소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RVOT가 출입문이고 혈액이 지나면서 나는 심잡음을 통행료라고 비유하면
-평소 통행료를 잘 걷고 있었음
-갑자기 출입문을 좁히고 통행료를 올림.
-사람들이 안 와서 결국 통행료 수입이 한 푼도 안 들어옴
존예세린
25.11.01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