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모유황달 같아 보이는데 왜 3일부터 노랬을까요?

굳이

조회 690

25.11.30

환아가 생후 12일에 오긴 했지만, 생후 3일때부터 노랗다고 해서 어떤 걸 기준으로 문제를 풀어야 할지 헷갈렸습니다…

다만 모유수유는 충분히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조기 모유황달 아니고 모유황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렇다면 왜 3일부터 노랗다고 얘기한 걸까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Mmm

25.11.30

헷갈리셨다고 하셨지만 제가 보기엔 현재 문제에 대한 접근을 충분히 꼼꼼히 잘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문제처럼 onset이 애매한 경우나 헷갈리는 문제들에서는 주어진 Hx, lab결과들을 하나하나 다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황달의 경우 onset이 중요하긴 하지만 신생아 황달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기에 문제에 주어진 onset만으로 판단하면 설명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초기엔 생리적 황달로 인해 노랗게 보였었을수도 있는 것이고, 초기에는 충분한 수유를 하지 못해 조기모유황달이다가 이후 수유가 원할히 진행되며 모유황달이 생겼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에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3일차에 왜 황달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결국 Hx와 lab을 모두 꼼꼼히 검토해보면 현재 황달의 원인은 모유황달의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도출할 수 있어 헷갈리더라도 정답을 고르는 것은 쉬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잘하고 계신 것처럼 헷갈리는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잘 고려해서 답을 고르는 연습을 계속 해나가시면 시험장에서도 헷갈리는 문제에서 더 확신을 갖고 답을 고르고 넘어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굳이

25.11.30

명쾌한 답변과 함께 감동까지 주시는..

큰 힘이 되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