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황달 같아 보이는데 왜 3일부터 노랬을까요?
굳이
조회 690
25.11.30
환아가 생후 12일에 오긴 했지만, 생후 3일때부터 노랗다고 해서 어떤 걸 기준으로 문제를 풀어야 할지 헷갈렸습니다…
다만 모유수유는 충분히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조기 모유황달 아니고 모유황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렇다면 왜 3일부터 노랗다고 얘기한 걸까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Mmm
25.11.30
헷갈리셨다고 하셨지만 제가 보기엔 현재 문제에 대한 접근을 충분히 꼼꼼히 잘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문제처럼 onset이 애매한 경우나 헷갈리는 문제들에서는 주어진 Hx, lab결과들을 하나하나 다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황달의 경우 onset이 중요하긴 하지만 신생아 황달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기에 문제에 주어진 onset만으로 판단하면 설명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초기엔 생리적 황달로 인해 노랗게 보였었을수도 있는 것이고, 초기에는 충분한 수유를 하지 못해 조기모유황달이다가 이후 수유가 원할히 진행되며 모유황달이 생겼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에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3일차에 왜 황달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결국 Hx와 lab을 모두 꼼꼼히 검토해보면 현재 황달의 원인은 모유황달의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도출할 수 있어 헷갈리더라도 정답을 고르는 것은 쉬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잘하고 계신 것처럼 헷갈리는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잘 고려해서 답을 고르는 연습을 계속 해나가시면 시험장에서도 헷갈리는 문제에서 더 확신을 갖고 답을 고르고 넘어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굳이
25.11.30
명쾌한 답변과 함께 감동까지 주시는..
큰 힘이 되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