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혹시 여기서 치료를 물어본다면

플라이트F

조회 485

25.12.31

모유황달이라도 빌리루빈이 꽤 높으니까

광선 치료가 될까요?

교환수혈을 하는 정도의 빌리루빈 수치는 아닌 거 같아서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닥터수트레인지

25.12.31 (수정됨)

광선치료는 황달의 원인과 별개로, 핵황달의 진행위험을 막는것이 목표입니다.

아무리 모유 황달이라고 한들 빌리루빈 수치가 기준 이상으로 높으면 시행합니다.

다만 생후 12일에 잰 빌리루빈 수치가 22정도라면 이게 기준 이상인지는 좀 애매할 거 같네요.

교과서같은데에 나오는 그래프상 7일까지만 보여줘서

플라이트F

25.12.31

고맙습니다 ! 하긴 12일이라 애매하군요 ㅠ

sprague

26.03.30

https://youtu.be/GC-3Pn4Gyo8?si=IjgYp_B9Hv8fQITT&t=507

NICU 교수님께서 유튜브 영상에서 설명해주신 내용인데 가이드라인에 지침은 나와있지만, NICU 교수님별로 약간 스타일이 갈리는 정말 애매한 지점이라 시험에 나오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치료 선택지로는

1) 광선치료

2) 하루정도만 모유 수유 끊었다가 빌리루빈 수치 급격히 떨어지면 모유 수유 재개

3) (최근 가이드라인에서 주장하듯) 모유 수유량을 오히려 더 늘리기(->근데 이미 2시간에 한 번 먹고 있다는데 더 늘릴 수 있을지..)

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