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이거 이렇게 이해해도 괜찮은거가요?

새롭게달라진나

조회 842

26.03.21

우선 initial은 normal saline 주고 (현재 Na수치가 낮아서+시간;D5보다 빨리 ECF 회복빨라서)

그다음 maintenance로 D5 (ECF+ICF까지 회복) + 0.45 NaCl (hyponatremia 방지)

-->이렇게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그리고 든 의문인데 여기서 만약 maintenance D5+0.45 NaCl를 안주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답변 미리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말하는감자에요

26.03.21 (수정됨)

네 중증탈수로, 수액요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풀이하는 김에 소아의 수액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미소실된양 = 1.4kg.

  • 1일 수액량 = 1일 유지량 + 이미소실된양 + 계속소실되는 양 입니다.

  • 1일 유지량 = 100ml x 10kg + 50ml x 1kg = 1050ml 입니다.

  • 계속소실되는 양 = 입원이후에 발생하는 소실 (현재 문제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 따라서 1일 수액량은 = 1050ml + 1400ml = 2450ml 입니다.

Initial 로는 0.9% normal saline 또는 Ringer's lactate를 사용하는데, 이 환아의 경우는 metabolic acidosis가 확인되므로 Ringer's lactate 용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normal saline을 쓸지, ringer's lactate를 쓸 때 주의깊게 봐야 하는 것이, metabolic acidosis인지 alkalosis인지, hyperkalemia인지, hypokalemia인지를 봐야 합니다. Normal saline에는 칼륨이 없고, hyperchloremic metabolic acidosis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Ringer's lactate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으며, 포함된 lactate가 hco3-로 대사되어서 산증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요법으로 ringer's lactate를 첫 한시간 동안 환아의 원래 체중의 2% (=20ml/kg)를 주면 됩니다. 따라서 220ml의 ringer's lactate를 60분간 bolus로 주면 됩니다. 말씀 주신 것처럼 D5보다 ringer's lactate를 주면 ECF 의 회복이 빠르게 됩니다.

말하는감자에요

26.03.21 (수정됨)

Phase 2 요법으로는 5% DW + 0.9% normal saline을 줘야 합니다. (5% DW + half saline은 hypernatremia가 아니라면 더 이상 권고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hypernatremia라면 5% DW+half saline을 줘야 합니다.) 수액량은 2450ml - 220ml = 2230ml 입니다. 23시간 동안 투여하게 됩니다.

  • 5% DW + 0.9% normal saline이 섞여있다면 = D5NS

  • 5% DW + half saline이 섞여 있다면 = D5 1/2NS

  • D5NS + KCl = K-mix2 (케이믹스라고 합니다)

  • D5 1/2NS + KCl = K-mix1

말씀 주신것과 같이 5% DW를 주면 ECF 뿐만 아니라 ICF도 효과적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KCl은 아이가 첫 소변을 보기 전까지는 수액으로 주면 안되는데, 그 이유는 탈수가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무뇨-핍뇨 상태일 수 있어, 이러한 경우에는 신장에서 배설되지 못하고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hase 3 로는 Phase 2 에서 준 것과 같은 수액으로 유지요법을 하게 됩니다.

말하는감자에요

26.03.21

소아 수액요법에서 유지요법 (Phase2, Phase3)을 시행하지 않고, normal saline이나 ringer's lactate와 같은 등장성 전해질 용액만 투여하게 되면, 우선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로는 hypoglycemia와 ketoacidosis가 있습니다. 소아는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 양이 적어서, 유지요법에 5% DW가 포함되지 않으면, 체지방과 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ketoacidosis와 metabolic acidosis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장기간 등장성 전해질 용액만 주게 되면 나트륨 칼륨등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달라진나

26.03.21

와 선생님 정체가 누구신지요...? 너무 기가막히고 코가막힌 설명 감사합니다... GPT 에게 물어봐도 가려운느낌이 여기서 해결되네요. 다시한번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아냐짱

26.05.28

소아수액ㅇ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