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수액치료

NO.1

조회 221

26.05.24

항상 헷갈리는 조건인데..

저나트륨혈증 + 세포외액량 감소(hypovolemia) + 심한 신경학적 증상

>이때 치료는 3% 식염수인가요 아니면 0.9% 식염수 일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chathery

26.05.25

아직 문제에 나온 적은 없지만,

국내 저나트륨혈증 진료지침 및 여러 자료들을 참고 해 봤을 때

brain herniation이 임박했을 정도의 신경학적 증상(의식 혼미 등)이 동반되었다면

3% saline을 먼저 급속주사해서 Na+를 4~6mEq정도 상승시킨 후 0.9% saline으로 volume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됩니다.

NO.1

26.05.2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