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는 성인이랑 전해질 교정의 방식이 다른거죠?
갸가겨거교고
조회 629
26.05.28
성인 같은 경우에 저나트륨혈증이 있을 때
쇠약감이나 두통 정도의 중등증 신경학적 증상 정도만 동반하더라도 3% 식염수 준다고 알고 있는데요
소아는 전해질 불균형이 있더라도 그 원인이 탈수라면 일단 volume expansion 부터 하고 나서
전해질 교정에 대해 생각한다고 알면 될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bigstar96
26.05.28
성인이라고 해도 hypovolemic hyponatremia에서는 N/S을 대개 먼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갸가겨거교고
26.05.30
답변 감사합니다. 성인에서도 두통이나 전신 쇠약감 같은 중등증의 신경학적 증상만 있어도 3% 식염수 쓴다고 알고 있던 터라, 이 문제에서도 3% 식염수를 먼저 시도해야 하지 않나 생각했었습니다ㅠ 좀 심각한 신경학적 증상이 아니라면 그냥 N/S부터 시도한다고 알면 될까요?
bigstar96
26.05.30
그 신경학적 증상이 정말 hyponatremia 때문이라면 3% saline을 주어야겠는데요, severe dehydration 때문에 mental이 처지고 기운이 없는거면 volume resuscitation을 우선 하는 것이 좋고, 이 경우 crystalloid가 대개 적절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절대적인 volume이 부족한 상황에서 3% saline만 준다고 volume이 보충되지는 않으니까요 ㅎㅎ
갸가겨거교고
26.05.31
와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선생님 ㅠㅠ
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