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Na 재흡수가 늘면 왜 Ca 배출이 주나요?

킬러토끼

조회 108

26.06.03

.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히르쉬스프룽병

26.06.08

loop of henle와 distal tubule에서 Na과 Ca의 방향이 반대입니다.
Loop of henle에서는 NKCC 통해 Na+ 재흡수 되면 Ca+도 따라서 재흡수됩니다
distal tubule에서는 NCCT통해 Na+재흡수되면 Ca+는 배출되는, 경쟁 관계입니다. (Na-Ca exchanger의 존재 때문에)
밑의 글을 참고해보니, 대부분의 Na 재흡수는 proximal tubue, loop of henle에서 일어나므로 Na+재흡수 증가에 따라 Ca도 재흡수가 증가하고 소변을 통해서는 Ca+배출이 감소합니다.

히르쉬스프룽병

26.06.08

'그럼 distal tubule은 Na 재흡수도 별로 안일어나니 그냥 무시하면 되는거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NCCT에 영향을 주는 약물/유전병이 있습니다. 바로 thiazide와 지텔만입니다. 둘 다 NCCT를 억제하여
Na+재흡수를 감소시키고, Ca+는 distal tubule에서 Na과 반대로 움직이므로 Ca+는 재흡수가 늘어납니다. 이로 인해 thiazide는 hypocalciuria, hypercalcemia가 일어날 수 있고 지텔만은 hypocalciuria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텔만은 hypercalcemia는 잘 안일어나는데, 만성적으로 Ca수치 영향을 받아 와서 몸에서 다른 보상작용-PTH 등-을 일으켜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