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P 증가되어 있으면 척수천자를 왜 할까요?
blb1003
조회 1211
23.12.09
다른 가이드라인 찾아보니 status epilepticus, 발작 후 의식저하, meningeal sign 등이 동반된 경우에 척수천자를 한다고 나와있고, CRP 증가되어있다고 척수천자한다는 내용은 없는 것 같더라구요
생각해봐도 열나면 염증반응 있다는 건데, 염증반응에서 CRP는 일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이고, 이것이 CNS infection을 시사하는 것은 아닌데 왜 척수천자가 답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으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아님 5분 이상 지속되었으니 뇌전증 지속상태라 간주하고 척수천자한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anjunyoung8814
23.12.09 (수정됨)
존스홉킨스 알고리즘 찾아보면 6개월 이하에서 발생한 열과 경련은 meningitidis를 의심해야 함. 재발성이라서 Complex 도 의심됨 열성경련은 6개월 - 5세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그럼. (근거수준 : 매우 높음)
blb1003
23.12.09
나이로 구분하는 거였군요 감사합니다!
anjunyoung8814
23.12.09
얘가 생후 7개월인데 경련 양상이 simple 이고 CRP 높으면 님 생각대로 경과관찰해도됨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