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에서 어떤 응급처치를 한 것인가요??
국시란무엇인가
조회 1763
24.05.11
응급처치 전에는 맥박산소포화도가 54%였고, 심잡음은 들리지 않았는데,
응급처치 후에 심잡음은 들리고, 맥박산소포화도는 85%로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변화가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ㅠㅠ
왜 이런 변화가 생긴 걸까요??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잠만보
24.05.12
Nasal O2 flow 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시란무엇인가
24.05.13 (수정됨)
감사합니다!! 그런데 심잡음이 들리지 않다가 들리게 되는 변화가 왜 생겼는지가 좀 궁금합니다..! 큰 의미가 없는 걸까요?
남아공도타
24.05.12
국시란무엇인가
24.05.13
감사합니다! 정맥환류가 감소하면 심잡음이 오히려 감소할 것 같은데 심잡음이 생기게 된 이유가 좀 궁금합니다..!
남아공도타
24.05.14 (수정됨)
말씀하신대로입니다. Pulmonary stenosis가 있는 환자에게 systolic murmur가 있어야 하지만, 없어졌다는 것은 즉 pulmonary arteries/branches 혈류가 없다는 거겠지요.
심잡음이 다시 생겼다는 것= 치료가 효과있다는 것 = tet spell 악순환을 끊는다는 것
TOF가 tet spell 도중 심잡음이 없어졌다는 것은 RVOT obstruction이 하도 심해서 폐동맥에 피가 안통하고 (따라서 심잡음이 없어짐), 대부분의 피가 VSD를 통한 right-to-left shunt로 aorta로 나가게 됩니다.
TOF에서의 VSD는 대부분 엄청 큽니다; RV pressure = LV pressure = aortic pressure가 될 정도로요 - 그래서 TOF환자에서는 VSD가 안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s://litfl.com/hypercyanotic-episodes-in-the-newborn/ 에서 가져왔습니다.
국시란무엇인가
24.05.17
아하 이해가 된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댓글 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