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누적발생률이랑 발병률? 비슷한듯 다른듯...

BEbibibi

조회 271

25.12.15

누적발생률 = 질병이 없는 인구 중에서, 새롭게 발병한 수

발병률 = 질병에 감수성이 있는 인구수 중에서, 새롭게 발병한 수

그렇다면 질병이 아직 없는 인구 중에서, 감수성이 없는 집단이 따로 있다면 계산이 좀 달라지려나요

코로나 아직 안걸린 1000명 중에서 백신맞은사람 100명, 코로나 새로 발병한 사람 10명 (백신 효율은 100%라고 가정)

-> 누적발생률 : 10/1000

-> 발병률 : 10/900

제가 이해한게 맞을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초롱이와막우

25.12.23

누적발생률 분모는 전체인구가 아닌 발생위험에 처한 사람 수라서 백신 맞은 사람은 포함이 안 될 것 같습니다

누적발생률도 10/900으로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잉이잉

25.12.26

ㄹㅇ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ㅠ

나이스웨더

26.01.01

발병률(attack rate)은 누적발생률의 한 특수한 예로서, 급성전염병의 비교적 짧은 유행기간 동안 질병 발생 위험에 노출된 인구 중에서 질병이 발생한 비율을 말한다. 이때 분모인 관찰 시작시점의 인구수는 전염병에 대해 면역이 없는, 즉 전염병에 대해 감수성(susceptible)이 있는 사람들로 한정된다.

라고 퍼시픽에 나와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