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평균발생률 x 평균이환기간=기간유병률인 이유

느림보거북이

조회 36

26.06.19

이환환자수 p, 관찰 연수 A 건강기간(person time) x 이환기간 y

평균 발생률=p/x, 평균이환기간=y/p 둘의 곱은 y/x

기간유병률 (분모=(x+y)/A, 분자=p)

대규모 연구에서는 평균이환환자수를 이환기간을 관찰연수로 나눈 값으로 근사한다.

즉 p=y/A로 본다, 그럼 기간유병률은 y/(x+y)이다

대규모 연구에서 평균이환기간은 전체건강기간에 비해 극도로 작으므로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대규모 연구에서 y/x=y/(x+y)로 근사할 수 있다.

즉 대규모 연구에서 평균발행률 과 평균 이환기간을 곱하면 기간유병률로 근사 할 수 있다.

틀린점있다면 알려주세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