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망상장애
오리발도둑
조회 1866
25.03.12
조현병은 총 6개월의 장애 기간이 있어야 하고 그 중 1개월 이상은 5가지 증상 중 2가지 이상이며 그 중 하나가 1~3의 증상 중 하나가 상당기간 존재해야 합니다. 나머지 기간들에는 전구/잔류 증상이 포함될 수 있는데 전구/잔류 증상은 음성 증상 단독 혹은 2가지 이상의 경감된 형태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문제 상으로는 1개월의 기간동안 hallucination과 delusion을 관찰할 수 있지만 그 전의 기간동안은 delusion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총 6개월의 장애 기간을 충족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망상장애의 경우 위에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망상이 존재한다면 prominent하지 않으며 delusion의 주제와 연관된다고 되어있습니다. 문제에서도 관찰되는 hallucination은 이웃사람들이 자신을 변태라고 비웃는 소리로 환자의 delusion과 연관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생각으로 망상장애가 정답으로 더 적절하지 않나 생각했는데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바바
25.04.04 (수정됨)
10개월 전에 delusion이 시작되었고, 1개월 전부터 hallucination이 추가로 시작되었습니다.
망상, 환각이있고, 둘다 >1개월 --> 진단기준 A 충족
학교에 가지 않음 --> 진단기준 B 충족
최초 망상 발생 10개월 전 --> 유병기간 10개월로 진단기준 C 충족
조현병 진단기준에 해당합니다.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점이 있으실까요? 망상장애와 관련해선 교과서 (신경정신의학 232쪽)를 한번 정독해보심이 좋을듯합니다.
카르페
25.07.18
망상/조현병 DDx. 요소 중 "기능의 현저한 소실"이 있습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학교에 가지 않는 것은 사회적 기능의 현저한 소실로 보아야 하므로 조현병으로 진단된다고 생각합니다.
AFIBBB
25.11.22 (수정됨)
"may be" 잖아요? 그래서 꼭 만족해야 된다는 기준은 아니고, 보통은 이렇다는 말을 하고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뭐 이것도 뇌피셜이고.. 그냥 국시나 임종평은 모든 기준 안나와도 임상적으로 진단하는 문제가 많아서.. ㄱ려려니 하셔요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