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증 증상 기간 질문
할수있지그럼
조회 90
26.06.05
대부분 양극성 장애는 조증 증상이 몇 일 간 지속되었나 (4일 이하, 4일~7일, 7일 이상)로 생각해서 구분하던데요.
"예전에 3일 간 에너지가 넘치고 잠도 안자고 ~ 한 과거력이 있다." 가 아니라 이 케이스처럼 "어머니가 이틀째 되는 환자 증세에 바로 병원에 데려왔다."도 4일 이하라고 판단하나요?
어머니가 병원에 안 데려왔다면 더 오래 지속될 수도 있는건데, 보호자가 몇 일 내로 병원에 보내느냐에 따라 진단명이 달라질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Mmm
26.06.05
그래서 조증삽화의 dsm진단기준을 보면 A에서
비정상적으로 들뜬 확장된 irritable한 기분이 1주 이상 or 입원 필요한 정도
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기 케이스에서는 입원이 필요한 정도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어 경조증이겠거니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증상이 너무 심해서 입원이 필요하면 일주가 되지않아도 조증삽화로 진단하기 위해 명시된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할수있지그럼
26.06.06
제가 너무 기간 중심으로 외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