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거장애와 신경성 식욕부진증 폭식/제거형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minxsr
조회 1413
23.11.30
제목이 곧 내용이지만, 일단 제가 정리해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https://insideoutinstitute.org.au/assets/dsm-5%20criteria.pdf
신경성 식욕부진증: BMI < 18.5 and 체중체형 편견
제한형: 3개월 간 주 1회 이상의 폭식x and 제거행동x
폭식/제거형: 3개월 간 주 1회 이상의 폭식o or 제거행동o
신경성 폭식증: 편견, 폭식o and 보상행동o (빈도 동일)
보상행동 = 제거행동 + 금식or과도한 운동
제거행동 = 자발 구토, 제거약물 남용
폭식장애: 폭식o and 보상행동x (빈도 동일)
폭식에 대한 죄책감, 혐오감
OSFED는 위의 AN BN BED 진단기준을 만족하지 않는 것이 전제조건이다.
제거장애: 폭식x and 제거행동o,
비전형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식욕부진증 기준을 전부 만족 except 심한 체중 감소 과거력+여전히 정상 체중 범위
야식증후군: 저녁 식사 이후 섭취량 > 하루 전체 1/2 + 상당한 고통, 기능 손상 + 지역풍습, 생활주기 변형 등으로 더 잘 설명되지 못함.
------------------------------------- 아래는 OSFED와 별개의 분류
회피/제한형 섭취장애: 금식o, 체형체중 편견x, 순수히 음식이 싫어서
Q. 알렌에서 볼 때 제거장애가 체중 또는 체형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지니고 있다고 적혀있는데, 이렇게 되면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폭식/제거형과 겹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두 질환을 어떻게 감별하셨나요?
저는 제거장애가 왜곡된 인지를 지니고 있다는 조건이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냥 신경성 식욕부진증이 아님을 확인한 다음 제거행동o and 폭식x를 확인할 생각입니다.
혹시 비슷한 주제로 고민해보신 분이 계신다면 아무 의견이나 감사히 받겠습니다.
""수정합니다""
Influence weight and shape 문구로 미루어 편견이 있다고 짐작하는게 얼추 맞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BMI < 18.5, 3개월 이상, 주 1회 이상, 이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지 따지는 게 최선일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aalswl62534
23.11.30
저는 좀 단순하게 생각해서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BMI가 낮으면 일단 AN으로 분류합니다. 제거장애는 폭식 삽화가 없이 소량의 음식을 제거한다는 점, BMI는 정상에 가깝다는 점으로 감별할 것 같습니다. 일단 제거장애는 잘 안나오는듯요
minxsr
23.11.30
그렇네요... 저도 다른 진단기준 훑어볼 때 일단 AN으로 잘 설명되지 않는다는 말이 반복적으로 나와서, 가장 먼저 BMI부터 보고 정상 이상이면 AN을 제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훈이
23.11.30
저도 비슷하게 궁금해서 정신과 교수님한테 여쭤봤었는데 BMI를 기준으로 먼저 판단하는게 맞다라고 해주셨어요
minxsr
23.11.30
오우 답변 감사합니다!
국밥
23.12.21
정상체중+제거행동 반복+폭식 안함 = 제거장애 전 이렇게 생각합니다.
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