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형과 표현형 정신치료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잘 이해가 안돼서요. 그리고 둘은 과거를 통해 무의식적 내용을 발견하는 정신분석과는 아예 다른 것인가요?
Yo
조회 1135
24.09.01
제곧내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나아지는하늘달빛
24.09.01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렇습니다.
정신치료
지지형 : 환자가 힘이 없을때 시행
표현형 : 환자가 힘이 있을때 시행
-——————
예시) 성적이 떨어진 의대생
지지형 : (의대생이 낙담한 경우) 이렇게 하면 더 공부 잘할 수 있어 힘내! 내가 곁에서 소스도 알려줄게!
표현형 : (의대생이 조금 힘낸 경우) 오 그럼 공부계획은 세웠어? 어떻게 하면 OO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같은데? 그래 그럼 그렇게 해봐 : (잘 될지는 나도 모르지)
정신분석 : 그냥 일상생활 이야기 소파에서 나누는 혼잣말을 우연히 듣고 , “어 그런 이야기가 있어서 공부를 피하게 된 성격이 된 거 아니니?” 아님 말고
—
뇌피셜입니다 심심해서 써봤어요
Yo
24.09.05
오 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