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지지형과 표현형 정신치료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잘 이해가 안돼서요. 그리고 둘은 과거를 통해 무의식적 내용을 발견하는 정신분석과는 아예 다른 것인가요?

Yo

조회 1135

24.09.01

제곧내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나아지는하늘달빛

24.09.01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렇습니다.

정신치료

지지형 : 환자가 힘이 없을때 시행

표현형 : 환자가 힘이 있을때 시행

-——————

예시) 성적이 떨어진 의대생

지지형 : (의대생이 낙담한 경우) 이렇게 하면 더 공부 잘할 수 있어 힘내! 내가 곁에서 소스도 알려줄게!

표현형 : (의대생이 조금 힘낸 경우) 오 그럼 공부계획은 세웠어? 어떻게 하면 OO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같은데? 그래 그럼 그렇게 해봐 : (잘 될지는 나도 모르지)

정신분석 : 그냥 일상생활 이야기 소파에서 나누는 혼잣말을 우연히 듣고 , “어 그런 이야기가 있어서 공부를 피하게 된 성격이 된 거 아니니?” 아님 말고

뇌피셜입니다 심심해서 써봤어요

Yo

24.09.05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