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폐상엽절제수술을 꼭 *응급*으로 해야 하나요?

알로에

조회 1948

25.08.19

선지에 가장 적절한 답인건 알겠는데, 일단 당장 객혈은 멈춘 상태로 보이는데 꼭 "응급"으로 해야 하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띠호띠호

25.08.19 (수정됨)

해리슨기준 1회 150ml 이상 객혈하면 mass hemoptysis(맥주잔 300cc 작은거라 쳐도 이미 넘었죠)
치료는 아스퍼질러스가 원인이면 절제술이 first line으로 되어있어서 별다른 처치없이 바로 수술한다는 뜻인거같아요 '응급'은 그런 의미에서 붙인 듯?
이 케이스는 aspergilloma 제외해도 이미 한번 색전술 했었는데 안통해서 절제술 적응증도 만족이기도 하구요

알로에

25.08.2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