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기도 폐색이면 호기 시 천명음이 들리고 상부기도 폐색이면 흡기 시 천명음(stridor)가 들리는 이유가 뭔가요?
hrela
조회 1269
24.01.11
kmle에는
하부기도에서 기도폐색이 일어난 경우 폐색부위가 흉강 안에 있고 호기 시 흉강의 압력이 기도 안의 압력보다 높아지므로 기도폐쇄가 심해지면서 천명음이 잘 들리게 됩니다. 하지만 상부 기도에 폐색이 발생하면 폐색부위가 흉강 밖에 있으므로 흡기 시 상부 기도 안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져서 폐쇄가 심해지고 흡기 시 천명음이 들리게 됩니다.
라고 적혀 있는데 이해가 잘 안 되네요..ㅠㅠ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누렁이꿀꿀
24.01.12
하부기도 vs 흉강 압력 상부기도 vs 대기압 = 흉강 내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몸이 유지하는 압력 정확한지는 모르겠는데, 기도의 벽 주변을 상시 압력이 누르고 있다고 생각하면 외우기 편합니다. 호기 시 흉강 압력이 먼저 높아지면 >> 하부기도가 눌려서 폐색이 심해지는거고 흡기 시 흉강 압력이 먼저 낮아지면 >> 하부/상부기도 압력이 낮아지면서 상부기도가 주변 몸의 압력=대기압에 눌려서 폐색이 심해지는 식으로요.
hrela
24.01.12
ㅠㅠ이해했어요 감사합니다!!
뉴진스주치의
24.01.12
상부기도는 흉곽 밖에 있고 딱딱합니다. 반면에 하부기도는 흉곽 내에 있고 말랑합니다. 이 차이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호기 시에는 흉곽 내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말랑한 하부기도를 더 막아버립니다. 하지만 상부기도는 흉곽 밖에 있기 때문에 호기 시 공기가 밀어주는 힘이 작용하여 폐쇄가 완화되겠죠. 흡기 시에는 흉곽 내 압력이 감소하여 하부기도를 더 열어주기 때문에 폐쇄가 완화됩니다. 하지만 상부기도에서는 공기가 들어가려는 힘 때문에 음압이 걸리기 때문에 폐쇄가 악화됩니다.
hrela
24.01.13
감사합니다!!
paglo
24.01.13
천명음은 오로지 wheezing만을 뜻하는 것 아닌가요? Stridor '천음'으로 부르는걸로 알고 있는데... 헷갈리네요ㅠ 알고 계시는 사실과 다르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