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기흉에서는 과다공명음이, 무기폐에서는 탁음이 들리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알로에펄

조회 1624

24.04.28

기흉에서는 과다공명음(공기많음)이, 무기폐에서는 탁음(공기적음)이 들리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청진이라는 것이 폐실질의 소리를 듣는 것인가요..? 아니면 흉강의 소리를 듣는 것인가요..?

폐실질의 소리를 듣는 거라면 기흉도 결국 폐실질의 공기는 줄어 기흉, 무기폐 모두 탁음이 들릴 것 같고,

흉강의 소리를 듣는 거라면 무기폐도 결국 흉강의 공기는 많아져 기흉, 무기폐 모두 과다공명이 들리는 것일텐데,

제가 청진의 개념을 헷갈리는 거 같기도 하고, 기흉과 무기폐의 개념을 헷갈려하는 것 같기도 하고

너무 혼란스럽네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나아지는하늘달빛

24.04.28 (수정됨)

오잉 무기폐는 공기가 없어요! 공기가 없어져서 옆 기관이나 심장, 횡격막이 끌려가서 채워요. 기흉은 parietal pleura와 폐 실질사이에 공기가 가득차요. 그래서 기흉은 통통 소리가 난다면 무기폐는 퍽퍽 소리가 납니다. 아 그리고 저 통통과 퍽퍽 소리는 타진입니다. 청진이 아니에요

알로에펄

24.04.28

헉 제가 너무 무지했네요….감사함당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