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부잡음

구름이뭉게뭉게

조회 1370

24.05.16

답이 흡인폐렴인거는 알겠는데요, 부잡음이 헷갈립니다.

쌕쌕거림(wheezing)

삑삑거림(rhonchi)라고 생각했습니다

Rhonchi는 가래를 잘 못뱉어나서 나는 소리라고 이해했는데요

기관지 이물에는 국소적 쌕쌕거림, 흡인폐렴에는 국소적 삑삑거림 인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

키라리라리

25.01.14

이런 내용들을 보면 wheezing이랑 rhonchi를 명확하게 구별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다만, rhonchi는 secretion에 의해 좀 더 large airway가 막혔을 때(그래서 가래 막혔을 때 기침해서 없어지도 함) wheezing은 smaller airway가 막혔을 때 주로 발생한다고 하네요. (천식 등)

챗 GPT에 따르면..
- 기관지 이물 => 주로 smaller airway까지 들어감 => wheezing
- 흡인 폐렴 => large airway를 involve하며 secretion과 관련 => rhonchi
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