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잡음
구름이뭉게뭉게
조회 1370
24.05.16
답이 흡인폐렴인거는 알겠는데요, 부잡음이 헷갈립니다.
쌕쌕거림(wheezing)
삑삑거림(rhonchi)라고 생각했습니다
Rhonchi는 가래를 잘 못뱉어나서 나는 소리라고 이해했는데요
기관지 이물에는 국소적 쌕쌕거림, 흡인폐렴에는 국소적 삑삑거림 인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키라리라리
25.01.14
이런 내용들을 보면 wheezing이랑 rhonchi를 명확하게 구별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다만, rhonchi는 secretion에 의해 좀 더 large airway가 막혔을 때(그래서 가래 막혔을 때 기침해서 없어지도 함) wheezing은 smaller airway가 막혔을 때 주로 발생한다고 하네요. (천식 등)
챗 GPT에 따르면..
- 기관지 이물 => 주로 smaller airway까지 들어감 => wheezing
- 흡인 폐렴 => large airway를 involve하며 secretion과 관련 => rhonchi
라고 합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