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폐결핵 vs 폐렴

YGJ

조회 2194

24.06.19

81세 여자가 20일 전부터 미열이 있으면서 식은땀이 난다며 병원에 왔다. 2개월 전부터 기침, 가래가 있었고 체중이 3 kg 줄었다고 한다. 당뇨병으로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 중이며 비흡연자이다. 혈압 128/82 mmHg, 맥박 88회/분, 호흡 22회/분, 체온 38.0℃이다. 가슴 청진에서 왼쪽 가슴에서 거품소리가 들린다. 가슴 X선사진과 가슴 컴퓨터단층촬영 사진이다. 진단은?

노란색으로 highlight한 내용이나 CT에서 tree-in-bud pattern을 보여서 best answer는 폐결핵이 답인 건 알겠는데 그래서 폐렴이 아니라고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1. X-ray와 CT 소견 상 consolidation이 보이기도 하는 것 같은데 아닌가요?

  2. 고령의 경우 열이 잘 안난다고 하던데 이를 고려하든 안 하든 38.0도 정도면 미열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을 넘어선 것 아닌가요? 폐렴 상태에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발열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닐까요?

  3. 2번이 만약 맞다면 정형 폐렴을 2개월 동안 앓으면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폐렴의 가능성이 더 떨어지는 것일까요?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hana

24.08.11

해설에 consolidation 보인다고 적혀 있어요

폐렴 국시 문제 쭉 보시면 ‘20일 전부터 미열’, ‘2개월 전부터 기침 가래’ 같은 서술이 폐렴과 거리가 멀다는 걸 유추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mmo

25.08.10

추가적으로 폐렴에선 WBC나 CRP가 많이 상승한 소견을 같이 주고, 미열보단 고열 소견을 자주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