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욥
알랜의서재
조회 635
25.02.11
1주전 가래가 누렇게 나오고 해서, 세균감염이라 생각하고 ,
항생제 선택하기 위해서 기관지 내시경으로 BAL 한다고 생각했는데,,
저랑 비슷한 생각하신분 계신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훈이
25.02.12
가래는 COPD 환자의 악화로 봐야할 것 같고, 항생제 선택을 위한 기관지 내시경 BAL은... 너무 침습적인 시술인데다 세균감염에는 거의 시행하지 않는 시술입니다
햄찌
25.02.12
감기 걸린 후에 가래가 누렇게 나오는 건 저희같이 건강에 문제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가능한 증상이고, 위 환자는 열도 없고 폐도 깨끗해서 감염을 시사하는 소견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앞서 답변하신대로 흡연력과 감기 이후 가래, 숨이 차는 증상과 엑스레이를 봤을 때 diaphragm flattening이 있어 COPD를 의심하는 게 타당합니다. 로컬가서 누런 가래가 나온다고 하여 BAL을 먼저 하고 항생제를 선택하지 않듯이, 세균감염이 의심되더라도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경험적 항생제 먼저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녁에먹는삼겹살
26.01.03
(1)가래양이 늘고 누렇게 나오고
(2)숨이 심하게 찼다
각각 (2)-AECOPD (1)-세균감염 을 시사하므로 일단 COPD 진단을 위해 PFT하고, 치료는 산소, SABA, 스테로이드, 경험적 항생제 투여할 것 같습니다
만약 세균감염이 폐렴까지 갔으면 객담배양 해볼 것 같아요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