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강직성 척추염 1차치료는 왜 NSAIDs일까?

플라잉비둘기

조회 436

26.05.19

진통제만 쓰면 경과가 진행될거 같은데 왜 NSAIDs가 1st line으로 사용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인대 부착부(Enthesis)에 염증이 생기면 COX-2 효소가 과활성화되면서 PGE2​가 폭발적으로 분비

→ PGE2​는 뼈를 만드는 Wnt signaling pathway를 자극하여 미성숙 세포들을 Osteoblast로 분화시키고 척추를 굳게 만듦 (ankylosing의 핵심 기전)

NSAIDs는 COX 효소를 저해하여 PGE2​ 형성을 차단하여 진통 목적만이 아닌 Syndesmophyte(신생 골형성) 자체를 직접적으로 억제

<요약>

  1. AS에서 NSAIDs는 진통뿐만 아니라 신생골형성 자체를 막는 핵심 약제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

잠원동신선생

26.05.20

개추를벅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