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 1차치료는 왜 NSAIDs일까?
플라잉비둘기
조회 436
26.05.19
진통제만 쓰면 경과가 진행될거 같은데 왜 NSAIDs가 1st line으로 사용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인대 부착부(Enthesis)에 염증이 생기면 COX-2 효소가 과활성화되면서 PGE2가 폭발적으로 분비
→ PGE2는 뼈를 만드는 Wnt signaling pathway를 자극하여 미성숙 세포들을 Osteoblast로 분화시키고 척추를 굳게 만듦 (ankylosing의 핵심 기전)
→ NSAIDs는 COX 효소를 저해하여 PGE2 형성을 차단하여 진통 목적만이 아닌 Syndesmophyte(신생 골형성) 자체를 직접적으로 억제
<요약>
AS에서 NSAIDs는 진통뿐만 아니라 신생골형성 자체를 막는 핵심 약제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잠원동신선생
26.05.20
개추를벅벅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