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문제들 보면, Fever 있는 경우 많던데
대굴레오
조회 163
26.05.27
통풍에서는 왜 Fever가 있는 거지? 하면서 넘어갔었는데 (37.5~38도 이내)
이 문제는 Fever 있으니까 감염관절염으로 impression 잡은것 같아요
둘 차이 감별할만한 게 뭐가 있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bigstar96
26.06.04
통풍에서 발열, CRP 증가가 흔히 동반되기는 하지만, 발열/CRP 증가가 동반되어 있으면 감염을 놓치면 절대 안되기 때문에 (septic arthritis는 위험하니까요) 감염성 관절염 가능성을 꼭 생각하긴 해야합니다.
그래서 관절천자까지 하는게 감별을 위해 안전하겠죠.
다만, 임상에서 그나마 감별이 될 point는 serum uric acid 수치 (물론 통풍이라도 정상일 수 있습니다), onset (통풍은 감염보다도 더 hyperacute onset일 수 있습니다. 어제 새벽까지 괜찮다가 아침에 갑자기 극심하게 아프다고 하면 감염보다 통풍일 수 있겠습니다) 등이 있겠습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