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감염관절염 X-ray 해석

rim345

조회 1549

23.11.20

항생제 IV는 이해가 가지만 괴사조직과 농에 대한 변연절제술을 지금 상황에서 해야하는지 의문이 들어서요 ㅠ X-ray에서 어떤게 문제 소견인지 아시는 분 있으시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4

두부김치

24.07.24

ㅇㄷ

모르피

25.04.19

ㅇㄷ

눌린물개

25.05.30

ㅇㄷ ㅜㅜ

삭제된 댓글입니다.

illiliillilll

26.04.04 (수정됨)

Uptodate 읽어보니,

  • Acute native joint septic arthritis는 정형외과적 응급 상황으로, 관절 퇴행이나 골괴사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closed abscess(폐쇄성 농양)을 빠르게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관절 배액 목적으로 반복 바늘 흡인, 관절경 배액, 관절 절개술(개방형 외과적 배액)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릎은 비교적 접근이 쉬워 반복적 바늘 흡인을 시도해볼 수 있고 일부 연구에서 수술적 배액과 치료결과에 차이가 없음이 확인되었으나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형외과 문헌에서는 여전히 관절경이나 절개술을 통한 외과적 배액을 권고한다고 합니다. -> 즉, 이 환자는 어쨌든 관절 쪽에 수술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고 괴사조직을 제거하게 될 것 같습니다.(참고: Gächter classification에 따라 절제 범위나 활막 절제 여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

  • 괴사조직이 잘 제거되었다면, 일부 병원균에 대해 IV 항생제 대신 경구 항생제를 시도해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참고: https://journals.lww.com/jbjsreviews/fulltext/2020/01000/bacterial_septic_arthritis_of_the_adult_native.3.aspx

https://www.uptodate.com/contents/septic-arthritis-of-native-joints-in-adults?search=septic%20arthritis%20treatment&source=search_result&selectedTitle=1~150&usage_type=default&display_rank=1#H20

이렇게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