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관절염 X-ray 해석
rim345
조회 1549
23.11.20
항생제 IV는 이해가 가지만 괴사조직과 농에 대한 변연절제술을 지금 상황에서 해야하는지 의문이 들어서요 ㅠ X-ray에서 어떤게 문제 소견인지 아시는 분 있으시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두부김치
24.07.24
ㅇㄷ
모르피
25.04.19
ㅇㄷ
눌린물개
25.05.30
ㅇㄷ ㅜㅜ
illiliillilll
26.04.04 (수정됨)
Uptodate 읽어보니,
Acute native joint septic arthritis는 정형외과적 응급 상황으로, 관절 퇴행이나 골괴사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closed abscess(폐쇄성 농양)을 빠르게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 배액 목적으로 반복 바늘 흡인, 관절경 배액, 관절 절개술(개방형 외과적 배액)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은 비교적 접근이 쉬워 반복적 바늘 흡인을 시도해볼 수 있고 일부 연구에서 수술적 배액과 치료결과에 차이가 없음이 확인되었으나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형외과 문헌에서는 여전히 관절경이나 절개술을 통한 외과적 배액을 권고한다고 합니다. -> 즉, 이 환자는 어쨌든 관절 쪽에 수술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고 괴사조직을 제거하게 될 것 같습니다.(참고: Gächter classification에 따라 절제 범위나 활막 절제 여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
괴사조직이 잘 제거되었다면, 일부 병원균에 대해 IV 항생제 대신 경구 항생제를 시도해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