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류마티스관절염 문제입니다 PLT 5만 왜일까요?

cbp9901

조회 953

23.12.21

당시 문제풀때 RA로 MTX 줘야겠다 생각했는데 thrombocytopenia 가 있어서 MTX 부작용중 myelosuppression때문에 다른걸 골라야하나 싶었는데 Hb WBC가 괜찮고 다른 선지가 다 틀려서 정답을 고르긴 했습니다만 혈소판은 왜감소한걸까요..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이차성 ITP 일수도 있을까요? 그럴경우에도 MTX 써도 괜찮을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decaf

26.04.15

오랫동안 치료받지 않은 RA에서 발생하는 합병증인 felty syndrome 아닌가 싶네요. 그 자체로 MTX의 금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CBC의 추적은 필요하겠습니다.

별나비

26.05.14

이걸 도대체 어떻게 아는건데!!!!!!!!!!!!

sprague

26.05.22 (수정됨)

Felty syndrome의 symptom triad는 RA+Splenomegaly+Leukopenia입니다. 따라서 이 환자는 Felty syndrome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원글 선생님께서 쓰신 것처럼 RA로 인해 발생한 secondary ITP의 가능성도 있고, Lupus가 overlap된 상황일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