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문제입니다 PLT 5만 왜일까요?
cbp9901
조회 953
23.12.21
당시 문제풀때 RA로 MTX 줘야겠다 생각했는데 thrombocytopenia 가 있어서 MTX 부작용중 myelosuppression때문에 다른걸 골라야하나 싶었는데 Hb WBC가 괜찮고 다른 선지가 다 틀려서 정답을 고르긴 했습니다만 혈소판은 왜감소한걸까요..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이차성 ITP 일수도 있을까요? 그럴경우에도 MTX 써도 괜찮을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decaf
26.04.15
오랫동안 치료받지 않은 RA에서 발생하는 합병증인 felty syndrome 아닌가 싶네요. 그 자체로 MTX의 금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CBC의 추적은 필요하겠습니다.
별나비
26.05.14
이걸 도대체 어떻게 아는건데!!!!!!!!!!!!
sprague
26.05.22 (수정됨)
Felty syndrome의 symptom triad는 RA+Splenomegaly+Leukopenia입니다. 따라서 이 환자는 Felty syndrome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원글 선생님께서 쓰신 것처럼 RA로 인해 발생한 secondary ITP의 가능성도 있고, Lupus가 overlap된 상황일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