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색소 8.0g/dL은 별개의 소견인가요?
삔
조회 618
25.04.28
Septic shock인 건 알겠는데,
혈색소 8.0g/dL로 빈혈이 있고 EVAR 근처에 혈종같은 게 보이는데 …
당장 shock에 대해 crystalloid를 주는 게 급선무라 그런 걸까요?
농축적혈구는 안 줘도 되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삼년째유망주
25.04.28
volume expansion을 먼저 하고 RBC를 수혈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packed RBC는 fluid에 비해 신속히 준비가 어렵고 intravascular volume expansion능력은 떨어집니다. hypovolemic shock 상태일 때는 Hb이 부족해서 피는 장기로 잘 가지만 산소를 못주고 오는 문제가 아닌, 혈액자체가 부족하여 organ(tissue)에 perfusion자체가 안되는 것이 가장 문제이기 때문에 volume을 신속히 늘려주는 목적으로 fluid를 먼저 투여하게됩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