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혈색소 8.0g/dL은 별개의 소견인가요?

조회 618

25.04.28

Septic shock인 건 알겠는데,

혈색소 8.0g/dL로 빈혈이 있고 EVAR 근처에 혈종같은 게 보이는데 …

당장 shock에 대해 crystalloid를 주는 게 급선무라 그런 걸까요?

농축적혈구는 안 줘도 되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

삼년째유망주

25.04.28

volume expansion을 먼저 하고 RBC를 수혈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packed RBC는 fluid에 비해 신속히 준비가 어렵고 intravascular volume expansion능력은 떨어집니다. hypovolemic shock 상태일 때는 Hb이 부족해서 피는 장기로 잘 가지만 산소를 못주고 오는 문제가 아닌, 혈액자체가 부족하여 organ(tissue)에 perfusion자체가 안되는 것이 가장 문제이기 때문에 volume을 신속히 늘려주는 목적으로 fluid를 먼저 투여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