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GIST 수술법은 margin negative wedge resection 아닌가요...?

87세박찬수할아버지인생최후의끌어차기

조회 1165

25.05.15

KMLE에는 wedge resection을 할 때 2~3cm정도 종양 주위 위벽을 포함하여 절제한다고 적혀 있는데

알렌 설명에는

adenocarcinoma 위암과 달리 위의 많은 부분을 절제할 필요가 없다고 되어 있어서 헷갈립니다...ㅠㅠ

아니면 2~3cm 정도는 적게 절제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카피바라2

25.05.15 (수정됨)

전절제술, 아전절제술처럼 많은 부분을 절제 할 필요가 없다는 말 같습니다

학점확대멈춰

25.05.15

쐐기절제술보다 큰 거면 distal이나 total gastrectomy 이런 거 얘기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