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maintenance fluid?
rhdqndksgo
조회 289
25.12.04
수술 후 환자에서 Maintenance fluid (5% DW + 0.45% saline + K)은 정확히 언제부터 투여하는 건가요?
수술 후에 hypovolemia가 발생하면 crystalloid를 주는 건 알겠는데
저 maintenance fluid같은 경우엔 수술 직후에 루틴하게 기본으로 주는 것인지, 아니면 혈역학적으로 안정된 뒤에만 시작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나폴리막끼자
26.02.13
수술 전후로 금식을 하기 때문에 물을 경구섭취 못하는 대신 수액을 달아주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수술 중에도 들어가고요, 말그대로 유지용 수액입니다.
rhdqndksgo
26.02.14
답변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