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수술 후 maintenance fluid?

rhdqndksgo

조회 289

25.12.04

수술 후 환자에서 Maintenance fluid (5% DW + 0.45% saline + K)은 정확히 언제부터 투여하는 건가요?

수술 후에 hypovolemia가 발생하면 crystalloid를 주는 건 알겠는데
저 maintenance fluid같은 경우엔 수술 직후에 루틴하게 기본으로 주는 것인지, 아니면 혈역학적으로 안정된 뒤에만 시작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나폴리막끼자

26.02.13

수술 전후로 금식을 하기 때문에 물을 경구섭취 못하는 대신 수액을 달아주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수술 중에도 들어가고요, 말그대로 유지용 수액입니다.

rhdqndksgo

26.02.14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