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수술 후 요 정체 의심되는 환자

chathery

조회 178

26.04.27

사비스톤 : 방광스캔/초음파로 잔뇨량 측정하고 많으면 카테터 삽입하세요

알렌 요로 폐색 알고리즘 : 방광스캔 or 도뇨관 삽입으로 잔뇨량 측정하세요

만약 그럼 문제에서

척수 마취/혹은 하부요로 영향 주는 방식의 수술 진행 후

아랫배 복통/팽만, 소변량 감소 등 전형적인 하부요로폐색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에서

A. 그래도 폐색을 확인하기 위해 방광 스캔 먼저 하고 소변줄 꽂자

B. 환자가 불편해하는데 무슨말이냐, 가장 의심되는 것이 하부요로 폐색이며 소변줄 꽂고 그걸로 잔뇨량 측정해도 되지 않냐

어떤 논리로 접근하는게 더 합리적일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

녹차쿠키

26.05.13

방광초음파 1분이면 하는데 방광초음파 먼저 하는게 낫지않나요? 냅다 소변줄 꼽는거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