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양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으아
조회 140
26.06.11
저 화살표 부분이 대장의 한 단면이고 그냥 염증이 생겨서 벽이 두꺼워졌다고 생각해서 항생제를 골랐습니다. air-fluid level이 보이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농양이라고 판별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hypoechoic한 fluid가 차 있어서 그런 걸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알렌의죄수
26.06.11
air fluid level은 그냥 물 공기 평평하게 있으면 생기는 거라(ileus의 step ladder sign처럼) 그것만으로 농양을 생각하진 않습니다. 특히 대장은 정상적으로도 공기가 feces와 함께 뽀글뽀글한 모습으로 잡힙니다. 그러나 본 문체처럼 균일한 fluid라면 정상변과 가스로는 설명이 어렵습니다. 전신 증상도 infection focus w/u 시사하고요. 그리고 colon 이라기에 직경도 보통 colon보다 커보입니다. (보통 lumbar보다 크진 않죠) 그래서 안에 염증으로 인한 농양이 빵빵해진 소견입니다.
으아
26.06.11
다양한 관점에서의 설명 감사합니다! 농양으로 볼 수 있는 근거들이 꽤 많았네요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