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을 해야 하지 않나요?!
Happy
조회 2475
23.10.04
위암은 원거리 전이 있어도 원발 종양 절제 하지 않나요???
distal part에 있어서 전체위절제가 아니라, 먼쪽위절제술 후 gastrojejunostomy를 해야 해서 전체위절제술보다 연결술이 답이 되는 것일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anjunyoung8814
23.10.04
원거리 전이 있으면, Stage 4로 수술적 절제 + Palliative 보다 항암치료만 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 Regetta study로 증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술 하지는 않는데, 이 환자 수술한 이유는 Palliative treatment로 막힌 부분 뚫어주기 위함이고, 막힌부분 절제하고 연결해주는 수술 이름이 gastrojejunostomy.
Happy
23.10.04
감사합니다! 😊
마치
23.11.17
그러면 이제는 항암치료 전 원발종양을 굳이 절제하지는 않는 방향으로 치료법이 굳어진 거라고 봐도 될까요??
anjunyoung8814
23.11.17
그건 palliaitve setting이냐에 따라 다르죠 여튼 뭐 막히고 구토하고 그런거 아니면 항암만 하는게 맞음 수술 추가로한다고 생존률 못 높임 Regetta study 찾아보셈
익명1
23.12.20
위암 수술 불가능한경우 - Supraclavicular LN 촉지 - Periumbilical LN 촉지 - DRE상 peritoneal meta 촉지 - Ovary meta 촉지 - 복수,간비대,황달등 intraabdominal meta증거
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