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ending aorta만 침범한 Stanford type B의 경우에는 EVAR로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스오조
조회 776
23.12.10
이 문제가 이미 대동맥 박리, 파열 수순으로 간 상황이라 순환기에서 급성 대동맥 증후군 파트가 더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요. Type B인 상황이라면 EVAR같은 혈관시술로도 해결할 수 있지 않나 궁금했습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asd123
23.12.10
그쵸 가능하죠. 저런 상황에서 EVAR이랑 대치술이랑 같이 보기에 주지는 않을거에요. 그리고 저 내용이랑은 조금 다른게 스크립트 내용은 aortic dissection에 대한 치료고 문제 상황은 동맥류 or 동맥류로 인한 rupture 상황이기 때문에 외과 각론 개념으로 정리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스오조
23.12.10
아아아아 대동맥류 파열과 대동맥박리를 혼동했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