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Biliary leak

Alskd

조회 1224

23.12.25

4번은 ptbd라 틀린건가요?,,

Ercp 및 스텐드 넣는걸로 아는데, 선지에 경피적배액술이 있었으면 정답일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23.12.25

내시경적 배액술은 담낭절제한 부분 윗쪽에 배액관을 달기때문에 leakage되기 전에 배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술 후 수술부위(담낭집은곳)로 담즙이 흐르고 있기때문에 내시경적 배액술로도 해결이 가능한것같아요. 뇌피셜로는 환자 바이탈이 너무 안좋고 그럴때만 피부경유~어쩌구를 하는것같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HR100

23.12.28

지금 cystic duct로 bile이 새고 있는 상황이라서 cystic duct stump를 막아줘야 합니다. 배액술은 일시적일 뿐이지 stump를 막을 수 없습니다.

HR100

23.12.30

다른 분 질문 보다가 답변이 올바르지 못한 것 같아서 다시 댓글 남겨요 이 사람 저 사람 댓글 다 모아서 뇌피셜 한 번 써볼게요 1. 우선 이전 기출 문제들은 leakage가 끝난 상황이라고 생각되고, 이번 ACM 문제는 아직 leakage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됨 2. 이전 기출 문제들처럼 감염의 징후가 뚜렷하지 않음. 따라서 배액이 급한 상황은 아니라고 보임 3. 쓸개관배액술을 할 경우 쓸개관 밖으로 leak된 bile을 배액하긴 쉽지 않음 4. 결론: leak이 현재 진행 중이면서 감염의 징후가 심하지 않기에 배액을 하더라도 계속해서 bile이 쌓이기도 하고 새어나갈 것이라서 배액술보다는 stent 삽입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leak을 막는 게 최선이라고 보임.

HR100

24.01.02

사비스톤 읽어봤는데 Bile leak가 있으면 1. 경피적 배액술을 해서 누출된거 빼고 감염을 Control한 다음에 2. ERCP 해서 Cystic duct stump 있으면 스텐트 삽입하네요. 근데 지금 4번이 안되는건 피부간경유쓸개관 배액술이라서 그런듯 합니다. 지금 배액하려는 곳이 쓸개관에서 배액하려는게 아니고 담즙이 밖으로 누출되어 복강내에 있는 걸 배액하려는거니까 용어가 틀린 듯 하네요. 다른 질문글에서 찾아왔습니다

portsky8933

23.12.30

배액술이 선지에 있으면 그게 답일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