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PAD? 급성동맥폐쇄?

해살이

조회 547

24.07.05

해설에는 발이 차갑고 맥박이 약하다는 PE를 6P sign으로 보고 급성동맥폐쇄로 접근했는데, 맥박 약함 + 차가움은 급성동맥폐쇄뿐만 아니라 일반저인 동맥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소견 아닌가요?

오히려 급성동맥폐쇄는 기저심질환 (Afib등)이 있는 경우가 많고

DM으로 혈관상태 안좋았을거 생각해보면 atherosclerosis로 인한 기저 PAD가 있는 상태에서 외상이 생겨 회복이 지연 -> 괴사

이렇게 이해하는 흐름이 더 자연스러워서 급성동맥폐쇄보다는 그냥 PAD라고 생각했습니다.

해설에서 설명하는 치료도 급성동맥폐쇄 (혈전색전제거술, 수술)보다는 PAD (stenting, bypass)에 맞추어져 있구요

답을 고르는 데는 문제 없지만, 다른 선생님들의 의견이 궁금하여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

추워

24.08.16

저도 똑같은 생각으로 PAD에서 외상이 생겼고, 혈류부족과 당뇨로 인해 회복이 지연된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6P라기에는 애매한거같아요